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 - Android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개발 - 3

by 똑똑한 영장류 2015. 4. 19.

blank activity 로 베~리 심플 프로젝트를 실제 폰에서 띄우는 것까지 해 봤다.


맥에서 하는 중인데, 계정 디렉토리 아래에 AndroidStudioProjects 디렉토리 안에 해당 프로젝트의 이름으로 모두 저장되어있더라.




어느 위치에 어떤 파일들이 저장되는지 하위 디렉토리 다 한번 살펴보는 것이 좋을거 같다.


저 파일들이 안드로이드스튜디오에서는 아래의 트리로 보여준다.







app

-manifests

-java

-res

Gradle Scripts


app 아래에 앱에 관련된 모든 것들이 있고, Gradle scripts 아래에는 빌드관련 내용들이 있다.

초보는 Gradle 은 손댈거 없을 듯하니 app 아래만 뭐가 있는지 봐두면 되겠다.


manifests 아래에 AndroidManifest.xml

앱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권한들이 필요한지 등 앱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중요한 파일이다.


java 아래에는 자바 소스들이 들어가있는데, 지금 프로젝트에는 MainActivity 하나 밖에 없다. 앞에 '동그라미 C'가 클래스를 뜻하나보다.


res 안에는 뭐가 더 많네. res 는 리소스를 뜻한다.

drawable 에는 이미지 파일들이 들어가게 되고,

layout 에는 화면 구성을 지정해놓은 xml  파일들이 들어가게 된다. 

menu 에는 앱에 있는 메뉴를 저정한 xml 파일이 들어가게 되고,

mipmap 에는 해상도별 아이콘이 들어있는거 같네.

values에는 앱에 사용되는 테마(style)과 문자열에 관한 내용이 저장된다.


dimens.xml 열어보니 화면 마진설정되어있고, strings.xml을 열어보면 현재 앱에서 사용되는 문자열들이 지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tyles.xml 은 열어보니 테마 설정이 되어있네.


앱에 사용되는 리소스들은 res 안에 있는데, xml 파일은 설정과 관련이 있고, 실제 실행 코드는 java 클래스가 책임지게 되어있는 구조네.

gradle 이라는 녀석은 이 모든걸 조합해서 결과파일 만드는데 사용되는 빌드 툴이고..


오케이. xml 과 java 소스를 좀 들여다 봐야겠다.



이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