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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개발 - Android

[맥에서 안드로이드 개발] 준비

by 똑똑한 영장류 2014. 3. 19.


cocos2d-x 로 게임을 만들었는데, 우선은 iOS용만 제출을 했다.

알다시피 안드로이드용 프로젝트도 생성이 되어있으니, 조금만 손을 보면 안드로이드용으로도 금방 만들어 낼 수 있을 거 같다.


그래서!!


맥에서 안드로이드용으로 빌드를 하기 위해서 무엇무엇이 필요한가를 살펴보고 환경을 갖출려고 한다.




안드로이드 개발은 이클립스에서 하나 보다.


iOS에서 Xcode 처럼 안드로이드에서는 이클립스..

그리고 필요한건 이것저것 SDK...


자바 SDK 다운받기

자바의 본부는 오라클!


아래 사이트로 가자..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JDK 8 이라고 보이는 부분에 [Download] 클릭!




아래 페이지로 이동하면 라이센스인지 먼지 accept 해주고 맥용 JDK 를 다운받는다.






다운받은거 설치.





다음....


안드로이드 SDK 다운 받기


안드로이드 개발의 본부

http://developer.android.com/index.html




아래쪽에 [Get the SDK]가 보이네..가보는거지..ㅋ




맥용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커다랗게 보이네.. 클릭!



체크박스에 체크하고 다운로드!!!!!!



다운받으니 zip 파일인데 압축을 풀어보자.






홈디렉토리 아래에 ADT 라고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다가 이 두 디렉토리를 옮겨놓자.



이클립스 디렉토리안에 이클립스가 있으니까 실행을 한번 시켜보자..



흠... SE 8 JDK 를 설치했는데, SE 6 런타임이 필요하다고하네...?? 필요하다니까 설치하자.


다시 Eclipse 를 클릭!


헉! 일단 승인 눌르고

control 을 누르고 다시 Eclipse 를 클릭!메뉴 뜨면 열기 선택!



열기를 클릭하면 앞으로는 잘 실행이 될거란다.


흠... 아래처럼 나타난다..




앞으로 계속 저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로 사용하려면 아래쪽에 체크 해두자.. 아니면 편한 곳으로 설정을 하고...그리고  OK!


Contribute Usage Statistics 는 Yes , No 둘 중에 하나 원하는거 선택하고 Finish 클릭!



흠... 일단 이클립스는 실행이 된다.


안드로이드 SDK 라고 다운받았는데, 실상은 ADT bundle 즉, SDK 와 이클립스가 함께 들어있다. 한꺼번에 되니까 좋지.머.



cocos2d-x 에서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여기서 열면 안드로이드용으로 빌드가 가능하다는 건가???


먼가 빠진거 같은데... 흠...


안드로이드 sdk 는 디렉토리 안에 있는거 같은데..먼가 설정을 해야될거 같은데...


별다른 설정이 없다. 번들로 같이 붙어있어서 자체적으로 설정이 되어있나보다.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용 어플리케이션 만들어보기


이클립스 실행시키고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만들고 Run 을 시켜보니 시뮬레이터에서 실행이 된다...

(처음이라 시뮬레이터를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AVD 라는 가상의 디바이스를 생성해주면 된다.)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설정이 예상 외로 쉽구만...




NDK 다운로드


원래 안드로이드는 자바로 코딩하는데, cocos2d-x 처럼 c/c++ 작성된 코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NDK 가 필요하다고 한다.

아래 사이트로 가서 다운을 받자.


http://developer.android.com/tools/sdk/ndk/index.html


이것도 그냥 압축파일이니까 압축해제만 해서 적당한 디렉토리에 넣어두면 되겠다.



안드로이드를 위해서 이것저것 다운받았는데, 그냥 압축해제만 하면 되는 ADT 와 NDK 를 하나의 디렉토리 아래에다 넣어둬야겠다.


홈디렉토리 아래에 ADT 라고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고 그 안에 , eclipse/, sdk/, android-ndk-r9d/ 를 옮겼다. 

이 디렉토리 안에 있는 것들로 안드로이드 개발이 가능하니까 잘 묶어놔야지..



cocos2d-x 3.0 사용할 때 쓸모있는 환경변수 설정하기


터미널을 열어서 홈디렉토리에서 

vi .bash_profile 


vi 열리면

export ANDROID_SDK_ROOT=/Users/codecodi/ADT/sdk

export NDK_ROOT=/Users/codecodi/ADT/android-ndk-r9d


작성 후, 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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