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앱 개발 - Android

Android Studio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테스트 프로그램

by 똑똑한 영장류 2013. 6. 12.

보통 테스트는 Hello world 지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대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어서 에뮬레이터에 띄워 보겠습니다.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My Application' 이라는 이름으로 기본 설정을 해 주는군요. 그냥 [Next] 클릭!



앱 아이콘 설정해주는 부분 같은데, 여기도 그냥 [Next] 클릭!


Activity 라는 단어가 나오는데요. 앱의 메인 화면 정도로 이해하면 될 거 같습니다. 선택된대로 두고 [Next] 클릭!



Activity 이름도 주어지는 대로 두고 [Finish] 클릭!



헐~ 뭔가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을 받습니다.액세스 허용 해줘야겠군요.




이런 작업이 왜 필요한 건지는 차차 알아봐야겠습니다.




뭔가 다운로드가 끝이 나고나면, 'Tip of the Day' 창과 함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제목 줄에 'MyApplication' 이라고 표시된 걸로 봐서 방금 만든 프로젝트가 열려있는 것 같습니다. 근데? 가운데 떡하니, 'No files are open'이 보이고 구성이 뭐가뭔지 모르겠군요.



위와 같던 화면이 아래와 같이 MyApplication 이라고 변경이 되었습니다. 이제 제대로 전체가 읽혀졌나봅니다. 아! 아래쪽에 보니 프로젝트를 컴파일까지 완료했군요.





Alt+1 을 눌러서 왼쪽에 'Project' 창을 열었습니다. MyApplicationProject 라고 보이네요.


열어보니, MainActivity 도 보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프로젝트지만, 컴파일도 됐으니, 실행을 시켜보겠습니다. Run 메뉴에 있는 아래 항목을 선택해 봅시다.


아래쪽에 보니, Gradle build ..어쩌구 나옵니다. 실행파일을 만들고 있군요.


빌드가 끝나고, 아래 창이 나타납니다. 실제 기기에서 실행시킬 것인지, 에뮬레이터에서 실행시킬 것인지 선택을 하는 부분입니다.

지금 기기가 연결되어 있지 않으니, 아래의 Android virtual device : Nexsus_S 를 선택하고 [OK]를 클릭합니다.



힝!? 아래에 Run 창이 새로 열리고 Waiting for device. 어쩌구 나타났습니다만, 에뮬레이터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ㅠㅠ



아래 화살표로 표시된 [AVD Manager]를 클릭합니다.


에뮬레이터에게 Nexus_S 를 이용하라고 해놨는데, 로딩이 실패했나봅니다. [Edit]를 클릭해서 세부 설정을 시도해봅시다.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이 빈칸으로 되어있었는데, 아래와 같이 바꿔줍시다.


설정값대로 가상기기를 생성을 하는군요.


화살표로 가리킨대로 쓸수있게 되었습니다.


Run 메뉴에 가서 다시 Run 을 클릭해 봅시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Nexus_S 로 선택하고 OK!


호~ 이제 에뮬레이터가 뜨는군요! 약간 시간이 걸리는듯 합니다.




여기까지 오면 에뮬레이터가 제대로 준비된 상태입니다.


그럼, MyApplication은 어디 있는거지???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가 잠김 상태니까, 자물쇠를 옆으로 스와이프? 마우스로 드래깅해서 잠금을 풉시다.




아래 화면이 나타나는군요. My Application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여기도 Hello world! 입니다.ㅎㅎ




오른쪽에 보이는 버튼들을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에뮬레이터와 좀 친숙해져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