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 개발

kimsq RB (킴스큐 RB) 설치하기

by 똑똑한 영장류 2012. 4. 2.

 

홈페이지를 만들면서 직접 모든 코드를 작성하고 있는데,.... 별도로 킴스큐 RB 를 설치해 봤습니다. 이전 버전을 사용해본적이 있었습니다만... 오래 유지를 못하고 삭제했었습니다. 그래서, 최신 버전으로 다시 다운받아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최근에 1.1.2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킴스큐 홈페이지

예전에도 느낀거지만, 킴스큐 RB 참 잘 만들어진것 같아요. 모듈 제작해서 확장하는 것이 가능하니까, 그 분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어있더군요. 모듈 만들어서 올리고 판매하고... 오픈소스의 수익모델로 괜찮은거 같습니다.

우선 킴스큐 홈페이지에 가서 최근 패키지를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받은 패키지를 압축해제하고 웹 호스팅을 받고 있는 서버에다 업로드를 합니다.

압축해제를 하면 rb 디렉토리가 생기는데요, 저는 그 디렉토리를 제가 웹호스팅받고 있는 서버의 www 아래에다가 업로드를 했습니다.

그 다음엔,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접근을 합니다. 제 경우에는 www.rooiz.com/rb/ 로 접근을 합니다.

 

 설치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의 라이센스 정책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하고 다음을 클릭!

 웹 호스팅 받고 있는 곳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입력합니다. 데이터베이스명과 사용자명, 암호를 입력해줘야합니다. 그리고나서, 다음 클릭!

 이번에는 최초로 생성되는 아이디에 관해 입력해줍니다. 이 아이디가 관리자 권한을 가지게 되는 거니까, 아이디와 암호는 잘 기억해둬야 합니다. 메일주소도 사용하는 메일을 입력해야 문제 발생시에 메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입력하고 나서 다음 클릭!

 이번에는 사이트의 명칭, 이름을 입력합니다. 웹 브라우저로 접속했을 때, 타이틀에 적힐 내용입니다. 그 다음에는 사이트 레이아웃을 선택해줍니다. 나중에 바꿀 수 있으니까, 그냥 두고 '설치하기'를 클릭합니다.

위 같은 창이 뜨면 '확인'을 클릭해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금방 설치가 완료됩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설치된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킴스큐 RB 가 설치된 최상위 주소로 가는겁니다. 제 경우에는 rooiz.com/rb/ 가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이런저런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을 간단히 알려줍니다. 설치가 너무 쉽죠? 이제 입맛에 맞게 설정도 바꾸고 메뉴도 추가하고 등등... 잘 만들어가면 됩니다.

무릇, 홈페이지는 제작보다 운영이 더 힘든지라... ㅎㅎ

 

댓글